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한 정보들

재계약을 안해도 실업급여 받을수 있을까?

by uthando 2022. 4. 18.

나 같은 경우는 실업급여를 받았다. 3개월 단기직으로 일을 하게 되었는데, 그만두기 한 달 전쯤 계약이 끝난 이후에 계속 일을 해보는 게 어떤지 물어보셨다. 그때 그런 제안을 받은 것은 기분 좋은 일이었으나 그동안 계속 일을 해왔기 때문에 조금 쉬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다.

 

정중히 이후에는 일을 할수 없을 것 같다고 말씀을 드렸다. 그곳에 들어가 일을 하게 된 계기가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것이었으므로 그런 제안을 받았을 때 너무 걱정스러웠다. 애써서 일했는데,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게 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이 들면서 아... 이를 어쩌나.. 일이 끝날 때까지 전전긍긍하면서 일했던 것 같다.

원래 규정상으로는 아닌것 같다.

계약직으로 근무할때 만약 사업자가 이후에도 같이 일하자고 제안했을 경우, 거부하면 자진퇴사로 간주된다는 내용이 있다. 그러니까 계약직으로 계약연장을 하지 않으면 실업급여를 받을수 없을 수 있다

그래서 사업주가 만약 계약 만료 처리를 안 해주어도 근로자 입장에서는 할 말이 없는 거다. 하지만 인간적인 차원에서 해줘서 사업주 입장에서 손해 보는 것은 없지 않은가.. 지금은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계약 만료 시 더 중요한 것은

계약이 만료될때 계약 만료로 처리해 주는 것, 그리고 이직확인서이다. 이때 고용보험이 가입된 기간이 총 합해서 180일+a 가 되어야 한다. 만약에 계약직 피보험기간이 180일이 모자라면 이전 직장의 피보험기간이 합산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전 직장의 이직확인서가 필요하다.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요청을 하면, 사업주는 요청한 날로부터 10일이내에 이직확인서를 발급해주어야 한다.

 

무서류 100만원 소액 대출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하는 방법(초간단!)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하는 방법(초간단!)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아시는 대로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자신이 고용보험에 며칠 동안 가입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본인의 고용

pinkgreen7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