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한 정보들

도수 치료 건강 보험 적용 되는지?

by uthando 2022. 4. 28.

평소에 운동을 심하게 하다가 허리 쪽이 삐끗하거나 다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그랬을 때 물리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정형외과에서 도수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비용이 좀 비싸서 건강 보험 적용이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거 같아요.

건강 보험 적용되는지

도수 치료는 아직까지 비급여라 건강 보험 적용은 되지 않지만, 실손(실비) 보험 처리는 가능합니다. 

 

저도 예전에 운동을 심하게 하다가 허리 뒤쪽을 삐끗해서 허리 도수 치료로 정형외과를 찾아간 적이 있어요. 의사 선생님이 주사를 맞을지, 아니면 도수치료를 할 것인지 물으시더라고요. 저는 평소에 주사를 멀리하기 때문에 도수치료를 받겠다고 했어요.

 

 

 

도수치료란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치료사가 직접 손으로 환자의 아픈 부위를 만져보고, 신체의 불균형을 진단하여 맨손으로 치료한다는 뜻입니다. 제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을 때는, 물론 엑스레이를 찍었고, 치료사님도 그 엑스레이를 먼저 보고 치료를 하시더라고요. 제가 척추측만증으로 추나치료도 오랫동안 받았었는데요, 도수치료도 물리치료사가 손으로 직접 하는 부분은 비슷했어요. 

 

당시 삐끗한 부분이 너무 아팠기 때문에 힘들게 치료를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 

 

도수 치료 실비 보험 청구

저는 약 5번 정도 치료를 받았던 거 같아요. 한번 받을 때마다 12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했어요. 당시 저는 KB손해보험의 실비 보험을 들고 있었는데요, 2009년도 8월에 가입한 것이라 도수 치료비 전액을 보상받았어요. 도수 치료 보험 실비가 가능한지 궁금했는데 다 받을수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요즘에는 핸드폰 어플로 간단하게 사진만 찍어서 전송하면 간단하게 보상청구가 되니까 편리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도수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지니까, 실비보험도 과잉진료를 방지하기 위해 약간의 변화가 생겼는데요,

 

2017년 4월 이전에 실비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는 1년에 180회 안으로 도수치료 실비보험 보장을 받으실 수가 있었습니다. 이래서 실비보험을 오래전에 가입한 경우에 더 좋은 혜택을 누릴 수가 있는데요,

 

2017년 4월 이후에 실비보험에 가입을 했다면, 일단은 보험에 가입하실 때 특약에 도수치료가 가입이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셔야 하고, 가입이 되어 있다면 1년에 50회 최대 350만 원 내에서 보장이 됩니다.

 

2021년 7월부터 판매되고 있는 실손보험은 4세대 실손보험인데요, 이 때부터는 개정이 되어서 본인부담금이 상향 조정됩니다. 그래서 특약에는 30%의 자기부담금 및 3만원의 공제금액이 있습니다.

 

결론

1. 도수치료를 받고 실비보험을 청구하시고자 한다면, 먼저 가입시기가 언제인지, 또 2017년 4월 이후에 가입하셨다면 특약에 가입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2. 보험가입시기에 따라서 보상한도와 자기부담금이 다릅니다. 

3. 도수 치료는 실손 보험은 적용되는데 건강 보험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10년 넘게 유지했던 실비 보험을 해지했다.

요즘 같은 100세 시대에 실손 보험은 필수라고 말한다. 하긴, 앞으로는 평균 120세까지 산다고 하는데,, 나이가 들면 아플 수밖에 없다. 나는 그동안 손해보험사에 10년 넘게 가입한 실비 보험이 있

pinkgreen7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