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얼마 전 저희 엄마도 역류성 식도염으로 너무너무 고생하셔서 제가 인터넷도 찾아보고 별별 정보를 다 적용해보고 했는데, 안 고쳐지더라고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희 엄마가 지금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지 않게 된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방법의 나름 노하우를 공개해 보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제일 고통받는 것은, 가슴이 타들어갈것 같은 뜨거움과 기침이라고 생각해요. 저희 엄마는 심할 때 호흡까지 곤란해져서 밤마다 일어나셔서 한참을 앉아있다가 겨우 주무시곤 했습니다.
병원에 가서 약을 받아와서 복용해도 차도가 없어서 옆에서 보는 저도 너무 안타까워서 인터넷으로 여러가지를 찾아보게 되었어요. 도대체 왜 기침을 자꾸 하는 것인지 연구를 해보니까 아무래도 역류성 식도염인 거 같아서 그쪽으로 가닥을 잡았죠. 그렇게 해서 제가 결론을 낸 해결방법에 대해서 지금부터 하나씩 말해볼게요.
첫째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기
역류성 식도염은 식사를 불규칙하게 하게 되었을때, 어떨때는 적게 먹고 어떨 때는 배고프다고 과식을 하게 되는데, 이 '과식'이 역류성 식도염에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그만큼 위산이 많이 나오게 되고 그렇게 되면 많아진 위산이 역류하게 되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게 되니까요.. 저희 엄마는 평소에 다른 끼니보다 점심은 많이 먹어도 된다고 많이 드시는 편인데 제가 항상 적게 드시라고 잔소리 아닌 잔소리를 많이 했습니다.
둘째는 낮잠 자지 않기
식사를 하고 나면, 보통 식곤증이 몰려와 앉아서 티브를 보다가도 눕게 되죠.. 그런데 이 때 식사 후 2시간이 지나기 전에 눕게 되면, 위산이 역류하게 되어 또 식도를 자극합니다. 낮잠을 꼭 자야겠다면, 의자에 앉아서 --;; 주무시는 게 좋아요. 그래서 저희 엄마에게 저는 흔들의자를 사드렸어요..^^; 평소에 어르신들이 할 일이 많지 않잖아요. 식사하시고 티브이 보는 게 낛이신데.. 그래서 흔들의자에서 티브이 보시다가 주무시곤 합니다. 다른 분들의 경우에는 요즘 뒤가 비스듬하게 생긴 의자들 많이 있잖아요? 그런 가벼운 의자에서 주무시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셋째는 밀가루 음식 피하기
밀가루 음식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은 위에 잔류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은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다섯째는 살빼기
이거는 단기간에 안 되겠지만, 뱃살이 불룩하게 있으면 앉아있을 때나 누워있을 때 위산이 올라오도록 눌러줄 수가 있어요. 그래서 될 수 있으면 체중조절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것도 중요하기는 한데, 살은 단시간에 뺄 수 있는 게 아니라서..;;;
여섯째는 저녁에 야식 먹지 않기
아무래도 야식을 먹게 되면, 자야 할 시간이기 때문에 바로 눕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그게 소화될 시간도 없이 눕게 되니,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로 인한 위산과다로 다시 역류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일곱째는 자극적인 음식 먹지 않기
이미 식도가 위산으로 상한 경우에는 탄산이나 맵고 짠 음식, 초콜릿 등을 먹지 않는 게 좋아요. 아마 이러한 음식들을 먹게 되면 더 가슴이 뜨겁고 기침이 나올 거예요.
여덟째는 저녁 식사 후에 바로 눕지 않기
이거는 굉장히 중요한데요, 낮잠 자지 않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실제로 저희 엄마가 식사를 하시고 나면, 조금 있다가 누워서 티브이를 보거나 주무시는 일이 많았어요. 제일 중요한 것은, 저녁식사 후 3시간은 눕지 않는 게 좋습니다. 저는 엄마가 역류성 식도염 나은 것이 '이것'을 지켰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니까 저녁식사후 3시간이 지난다음 자는 것이죠.
사실, 이게 가장 어렵기도 하죠. 식사 후에 눕고 싶고, 식곤증이 밀려오는 것은, 생리적인 현상이니까요.. 하지만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미 식도가 많이 상한 경우라면, 이걸 꼭! 지켜주셔야 밤에 잘 때 편하실 거예요.
역류성 식도염이 너무 심해서 밤에 잠을 제대로 못 주무신다면, 병원에서 처방받으신 약을 드시면서, 역류성 식도염 방지베개를 배고 주무시는걸 추천드려요. 그걸 매번 베고 잘 순 없겠지만, 너무 심한 경우, 머리쪽을 조금 높여주기 때문에 식도가 타들어가는 느낌이 들거나 기침이 쉴 새 없이 나올때 도움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제가 역류성 식도염 자연 치료 방법에 대해서 써봤는데요, 여기에서 저희 엄마가 제일로 효과를 본 '이것' 은 바로! 식사를 천천히 하고, 식사 후에 눕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저녁에 자기 전 3시간 전에는 먹지 않기와 낮잠 자지 않기 이 두 가지를 지켰기 때문에 효과를 제일 많이 보았다고 생각해요!
물론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처방받아온 약을 복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될 수 없다고 생각해요. 생활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그 고생을 또 하게 되는 거니까요.
평소에 헛기침이 잦다면, 역류성 식도염이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그런데 그 때 제 생활방식도 보면, 기운이 없어서이기도 하지만 자주 누워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저도 낮잠자지 않기와 저녁식사후 3시간 이후에 자기를 신경쓰며 지키고 있습니다.
정리하고 보니까, 과식하지 않기, 살 빼기, 저녁에 야식 먹지 않기 등 근본적인 해결책은 이러한 건강한 습관을 기르는 것이었네요.
어쨌든, 지금은 엄마가 밤에 갑자기 숨이 막힌다고 일어나시는 일이 없어서 참 좋습니다. 그때마다 얼마나 가슴 철렁하는 날들이 많았는지요 ;;;;
이렇게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자연 치료 방법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적어보았습니다. 읽어주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